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커피 원두의 종류와 특성, 판매순위, 선호도 순위, 가공방법

by TEA COFFEE 2023. 6. 23.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커피. 그러나 이 커피 한 잔을 만드는 데는 다양한 종류의 원두가 사용되며, 이 원두에 따라 커피의 맛과 향이 결정됩니다. 원두의 종류나 가공 방법, 원산지 등에 따라 그 향과 맛이 달라지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가 즐기는 커피를 더 행복하게 즐길 수 있도록 주요 커피 원두의 종류와 특성을 살펴보고, 가공 방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커피 원두의 종류와 특성

커피 원두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겠습니다. 첫째로, 가장 대표적인 커피 원두인 아라비카. 아라비카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재배되며, 전체 커피 생산량의 약 60~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라비카 원두는 높은 고도에서 재배되며, 그로 인해 느린 성장 속도와 복잡한 풍미를 가지게 됩니다. 또한 아라비카의 특징은 그 미세하고 섬세한 향과 복잡한 산도를 들 수 있습니다. 과일이나 꽃, 초콜릿과 같은 다양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원두이며,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원두입니다. 아라비카 원두의 지연 생산지는 일반적으로, 에티오피아, 싣고 등이 있고, 지역에서 생산된 아라비카 원두는 각각 고유한 가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로, 로부스타는 아라비카 다음으로 많이 재배되는 커피 원두입니다. 로부스타는 더 낮은 고도에서 재배될 수 있으며, 병충해에 강하고 생산량도 높아 아라비카보다 생산 비용이 덜 듭니다. 하지만, 그 맛은 아라비카보다 강렬하고 쓴맛이 도드라지며, 카페인 함량도 높습니다. 이런 이유로 로부스타는 에스프레소 블렌드의 주요 성분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그러나, 그 강렬한 맛 때문에 선호도는 아라비카보다 낮습니다. 대표적인 로부스타 원두 생산지는 베트남입니다. 세 번째로, 라이버리카 원두를 언급할 수 있습니다. 라이버리카는 전체 커피 생산량의 약 2% 정도를 차지하며, 특이한 과일 같은 향과 강한 바디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버리카 원두는 주로 필리핀과 말레이시아에서 생산되며, 그 특이한 맛 때문에 일부 사람들에게는 사랑받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판매량이나 선호도는 아라비카와 로부스타에 비해 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엑셀사 원두는 커피 종류 중 하나지만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 원두는 로부스타와 비슷한 환경에서 재배되며, 맛과 향은 아라비카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엑셀사는 주로 아프리카와 남미에서 생산되며, 그 쓴맛이 독특한 맛을 더합니다. 그러나, 그 특이성 때문에 판매량이나 선호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이처럼 커피 원두의 종류는 다양하며, 각각의 원두는 그 자체로 독특한 풍미와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판매 순위와 사람들의 선호도를 보면, 아라비카가 가장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로부스타나 라이버리카, 엑셀사와 같은 다른 원두들도 그들만의 매력으로 많은 커피 애호가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다음번에 커피를 마실 때는 어떤 원두를 마시는지 생각해 보세요. 그 원두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고,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알게 된다면, 커피를 즐기는 즐거움이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원두의 판매 순위와 사람들의 선호도가 같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라비카 원두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지만, 모든 사람이 아라비카 원두를 선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로부스타 원두의 진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도 많이 있으며, 라이버리카 원두의 독특한 풍미를 찾는 사람도 있습니다. 따라서 커피를 선택할 때는 판매 순위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맛과 향, 그리고 원두의 특성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진정으로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커피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커피 원두의 종류와 특성, 판매순위, 선호도 순위, 가공방법

2. 원두의 가공 방법

원두는 그 가공 방법에 따라서도 커피의 맛과 향이 크게 달라집니다. 가공 방법은 원두가 채취된 후에 어떻게 처리되는지를 말하는데, 이는 원두의 최종 품질과 맛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첫 번째로 알아볼 가공 방법은 '웻 프로세싱'입니다. 웻 프로세싱은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으로, 커피 체리를 수확한 직후에 피막을 제거하고 물에 담가서 발효시킨 다음, 다시 씻어서 건조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가공된 원두는 깔끔하고 균형 잡힌 산도와 섬세한 향미를 가지게 되어, 일반적으로 고급 커피로 분류됩니다. 특히, 아라비카 원두는 주로 이 방법으로 가공되며, 그 결과로 아라비카의 복잡한 풍미를 더욱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알아볼 가공 방법은 '드라이 프로세싱'입니다. 드라이 프로세싱은 커피 체리를 수확한 후에 햇볕에 바로 말린 다음, 나중에 피막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매우 오래된 방식이며, 원두에 달콤하고 과일 같은 향과 풍부한 바디감을 부여합니다. 하지만, 드라이 프로세싱으로 가공된 원두는 보관과 이송 중에 곰팡이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보관과 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로부스타 원두는 주로 이 방법으로 가공되며, 그 강한 쓴맛을 더욱 강조합니다. 마지막으로 알아볼 가공 방법은 '허니 프로세싱'입니다. 허니 프로세싱은 웻 프로세싱과 드라이 프로세싱의 중간 방법으로, 커피 체리의 피막을 일부만 제거한 후에 나머지 부분을 달고 말리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원두에 달콤하고 과일 같은 풍미를 부여하면서도, 깔끔한 산도를 유지합니다. 이 방법은 주로 특이한 풍미를 원하는 고급 커피 원두에서 사용됩니다.

이렇게 각각의 원두는 그 종류와 생산지, 가공 방법에 따라 서로 다른 맛과 향을 가지게 됩니다. 커피 애호가라면 이런 다양한 원두를 직접 선택하고 시음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당신만의 최고의 커피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커피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로는 가격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각기 다른 원두는 그 생산과정, 가공방식, 그리고 생산량 등에 따라 가격이 결정됩니다. 아라비카 원두는 복잡한 풍미와 섬세한 맛을 가지지만, 그만큼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로부스타 원두는 저렴한 가격대를 유지하면서도 높은 카페인 함량과 진한 맛을 제공합니다. 커피를 선택할 때는 원두의 종류뿐만 아니라, 그 원두가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이해도 중요합니다. 생산지에서 가공 방식, 그리고 마지막으로 판매되기까지의 과정을 알고 있다면, 커피 한 잔의 가치를 더욱 잘 이해하고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커피는 단순히 음료가 아니라, 그 안에 담겨있는 여러 가지 이야기와 문화, 그리고 사람들의 노력과 열정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커피를 마실 때는 그 안에 담겨있는 이야기를 느끼면서, 한 잔의 커피에서 오는 소소한 행복을 즐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세계의 다양한 커피 원두를 이해하고 그 특성을 알게 된다면, 당신만의 최고의 커피를 찾는 여정이 더욱 풍부하고 즐거워질 것입니다. 당신의 커피 선택이 오늘 하루를 더욱 기분 좋게 만들어주길 바랍니다. 이렇게 세상에는 다양한 커피 원두와 그 특성, 그리고 사람들의 선호도가 있습니다. 커피를 즐기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며, 그것이 바로 커피의 매력입니다. 커피 한 잔으로 시작하는 여러분의 하루가 항상 기분 좋은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커피 원두의 종류와 특성, 판매순위, 선호도 순위, 가공 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